본문 바로가기 초점을 받기위한 요소
수질오염(水質汚染)이란?
수질은 물의 성질을 말하는 것으로서 물은 수소와 산소 원자로 구성되어 있고, 깨끗해 질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, 이것을 자정능력이라고 한다. 이러한 물 속에 여러 가지 나쁜 성질의 다른 물질이 많이 들어가서 자정능력을 잃게 되는 것을 수질이 오염되었다고 한다. 오염된 물은 사람들이 이용할 수 없게 되고, 동식물의 생활에도 많은 피해를 주게 된다. 깨끗한 물이란 물 속에 산소가 많이 녹아 있고 대장균 군의 수가 적고 중성이며, 부유물질(찌꺼기)이 없는 물을 깨끗한 물이라고 한다.
수질오염의 종류
수질오염의 종류에는 오염시키는 주체에 따라 몇 가지로 세분할 수 있으며, 그 종류는 다음과 같다.
- 생활하수에 의한 오염
- 수질을 오염시키는 원인 중에 가장 많이 차지하는 부분으로 우리들의 일상 생활에서 발생되는 각종 생활오염 물질로 음식물찌꺼기, 각종세제, 세탁폐수등이 이에 속하며, 사람 1명이 하루에 이용하는 물 중에 약 90%가 생활하수로 발생되고 있다.
- 공장에서 발생되는 산업폐수
- 각종 공장을 가동하기 위하여는 물이 필수적으로 이용되어야 하며 이 과정에서 발생되는 오염물질을 산업폐수라고 한다.
- 가축으로 인한 오염
- 소, 돼지, 닭등 각종 가축을 기르게 되면, 가축 분뇨 및 사료등이 물 속에유입되어 수질이 오염되며, 농촌지역 하천의 경우 대부분 축산폐수로 수질상태가 악화되는 경우가 많다.
- 유독(有毒), 유해(有害)물질로 인한 오염
- 산업기술의 발달로 각종 비료는 물론 농약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있으며, 납, 카드뮴, 수은등 중금속의 사용과 화공약품이 물 속에 유입되면 물은 크게 오염되며 먹이사슬을 통하여 사람은 물론 동식물에게 치명적인 피해를 주게 된다.
담당부서 : 하수처리사업소
연락처 : 033-639-2945
최종수정일 : 2024-04-16