시민안전보험 Q&A

시민 누구나 안전보험이 가입되어 있나요? 이사를 가면 보험혜택도 없어지나요?
  • 속초시로 전입하면 보험에 자동가입되며, 속초시에서 타지역으로 전출하면 자동 해지됩니다. 따라서 다른 지역으로 이사를 가면 보험혜택이 사라집니다.
속초시민이 다른 지역에서 사고를 당해도 보장이 되나요?
  • 사고 발생 지역에 관계 없이 속초시에 주민등록이 된 시민은 사고 피해를 입으면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.
속초시민이 개인적으로 가입한 보험과 중복 보장이 되나요?
  • 속초시민이 가입한 개인 보험과는 별개의 보험이므로 중복 보상이 가능합니다.
자연재해로 인하여 피해가 발생했을 경우 재난지원금과 보험금을 다 받을 수 있는건가요?
  • 재난지원금과 시민안전보험금은 각각 지원 가능합니다. ※ 재난지원금과 시민안전보험금은 중복지급 금지 요건에 해당하지 않음(법제처 검토 ’21.12.24.)
사고발생 시 보상처리 절차와 청구기간, 청구권자는 어떻게 되나요?
  • 사고발생 시 피공제자(속초시민)는 시민안전공제 사고처리 전담창구에 사고를 접수해야 하며, 공제회는 사고처리 절차 안내 및 사고사실 확인(손해사정) 등을 해 보상여부를 판단 후 공제금을 지급합니다.
  • 청구기간은 사고사실을 안 날로부터 3년이 이내이며, 청구권을 3년간 행사하지 않을 경우「상법」제662조(소멸시효) 및「시민안전공제 약관」제29조(소멸시효)에 의거 청구권이 소멸됩니다.
  • 청구권자는 피공제자로 하되, 사망의 경우 유가족 중 대리인을 지정하여 사고접수 및 공제금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.
만 15세 미만자는 왜 사망 항목이 보장이 안 되나요?
  • 「상법」제732조(15세미만자등에 대한 계약의 금지) 조항에 따라 15세 미만자를 대상으로 하는 사망담보의 보험계약 자체가 ‘무효’이며, 보험시장 전체에서 5세 미만자의 사망에 대해서는 가입 및 보상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.
담당부서 담당부서 : 재난안전과 연락처 연락처 : 033-639-2480 최종수정일 : 2024-06-1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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